> 라이프 > 생활

월급 전 날, 왜 우리는 가난할까?

2024-03-29

생활

글자크기

월급날 전, 항상 가난해지는 이유가 있다!


-지금 당신의 월급 통장에 남은 잔액이 얼마나 되나요? 

-월급날 이미 카드값, 공과금 등으로 빠져나가 거의 없는것은 아닌지요?


마이너스만 아니면 다행이라 생각하는 이들에게 영국 일간 메트로에 공개된 이유를 소개합니다.


1. 월세


어쩌면 이미 당신도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월급 도둑 1순위가 월세라는 것을 말이다. 만일 월급의 절반 이상을 월세로 쓰고 있다면 남은 돈으로 생활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한 일이다.

어떻게든 월세 생활을 청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니면 출퇴근 시간이 멀어지더라도 월세가 싼 곳으로 이사하는 것이 당신이 다음 월급날 전 가난을 면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2. 점심값


점심값 역시 월급 도둑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매일 식당에서 점심을 사 먹는 것보다 마음이 맞는 사람끼리 도시락을 싸와 먹는 것도 통장 잔액을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어쨌든 지금보다 점심값을 줄이도록 노력해보자.


3. 일과 후 음주 


업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퇴근길에 술 한잔 하는 것이 낙인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일 같이 술자리를 하면 아마 통장 잔액이 남아나질 않을 것이다.


4. 영화 관람


당신은 영화관에 한 번 가면 돈을 얼마나 쓰고 오는가? 지인의 푯값 이외에도 팝콘이나 음료수, 혹은 커피, 밥값을 더하면 3~5만원은 훌쩍 넘게 쓰고 올 것이다. 만일 월급날이 오기 전 돈이 쪼들린다면 영화 관람 횟수를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


5. 통신 비용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대부분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집이나 회사에선 되도록 와이파이를 사용해 데이터 사용을 줄이고 자신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해 비용을 줄여보자.


6. 배고플 때 쇼핑


배가 고플 때 마트에 가면 더 많은 식품을 사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결과들이 있다. 그러니 다음부터는 쇼핑할 때 미리 배가 고프지 않게 식사 등을 하면 과소비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7. 세일 쇼핑


세일이라는 문구를 보고 별로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사본 경험은 대부분 있을 것이다. 항상 월급날 전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면 세일 쇼핑에 현혹되지 말고 쇼핑은 계획을 세워 꼭 필요한 것만 사도록 하자.


8. 사치품 구매


혹 값비싼 가방이나 시계 등의 사치품에 현혹돼 카드를 긁어 매번 돈에 쪼들리는 생활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런 습관은 반드시 고쳐야 할 것 중에 하나다. 그 돈을 벌기 위해 얼마나 힘들게 일 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사지 않도록 노력하라.


9. 신용카드 사용


어쩌면 앞서 나온 쇼핑이나 사치품 구매를 조장하는 것이 신용카드일지도 모르겠다. 신용카드도 계획적으로 사용하면 도움이 되겠지만, 매달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빠져나가는 카드값을 보면 기분이 썩 좋지는 않을 것이다. 되도록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현금을 쓸 때는 꼭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도록 하라.


10. 전기-수도-가스 요금


어김없이 날아오는 고지서를 보고 한숨을쉬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만일 당신이 다른 집보다 이런 비용을 더 많이 지출하고 있다면 원인을 찾고 대책을 마련하라. 약간의 변화가 큰 결과를 만들어낼 것이다.


11. 음식 낭비


배가 고픈 상태에서 음식을 너무 많이 사게 되면 결국 버리는 음식이 많아질 수 밖에 없다. 버리는 음식만큼의 돈이 낭비되는 것은 물론 음식물을 버리기 위한 쓰레기봉툿값 역시 돈이다. 월급이 들어오기 전 가난한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이런 습관은 고치도록 하자.


12. 흡연


만일 당신이 흡연자라면 매일 돈은 물론 몸을 버리고 있는 것이다. 하루빨리 금연하자. 당신이 담배를 사는 데 쓴 돈의 대부분은 세금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13. 피트니스 센터


매일 혹은 정기적으로 피트니스센터에 가서 운동하고 있다면 상관없겠으나, 정기 등록을 하고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밖에 가지 않는다면 피트니스센터보다는 공원이나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런 부분에서 당신의 돈은 지금도 새고 있다.


꼭 위의 사유가 아니더라도 사실상 우리는 늘 월급 전 날 가난하죠,, 저만 그런가요? 그래도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열심히 저축도 해보며 효율적으로 월급을 관리해보도록 해요. 아자아자!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