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 생활

현대인의 고질병, 손목 터널 증후군 알고있니?

2024-03-29

생활

글자크기

다들 손목 터널 증후군에 대해서는 한번씩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물론 처음 들어셨다 해도 좋습니다. 왜냐구요? 제 설명을 들으시면 "어 혹시 나도?" 하실 테니깐요. 지금 실시간으로 핫한 손목 터널 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이 아마 남 이야기처럼 느껴지실 텐데요, 다들 스마트폰 이용 하시나요? 혹시 스마트폰 중독은 아니시나요? 스마트폰을 자주 보시는 편이 아니시라면, 혹시 직장이신가요? 직장에서 마우스를 이용하시진 않으신가요? 스마트폰의 시대가 되면서 현대인들에게 쉽게 나타나는 증후군 중 하나가 되었네요, 물론 컴퓨터를 빼놓을 수 없는 직장인을 포함해서 말이에요. 그렇다면 전문용어로 정확히 손목 터널 증후군 이라는게 뭘까요?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손목 안쪽의 뼈와 인대가 둘러 싸고 있는 수근관(손목굴)은 정중 신경과 손가락을 구부리는 역할을 담당하는 힘줄이 통과하는 공간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이 손목굴이 눌리게 되고 정중신경이 압박되면 그 결과로 손이 저리는 증상과 통증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를 손목굴 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뜻으로 정의되고 있네요, 한마디로 말하자면 손목으로 이용되는 모든 것들(스마트폰,컴퓨터,마우스,운전,설겆이 등등)에 의해 이런 증후군이 올 수 있다고 하네요. 누구나 걸릴 수도, 나타날 수도 있는 증후군이며 굉장히 흔하고 주변에서 손쉽게 발견할 수 있는 증후군인 셈이죠.


그렇다면 이런 손목 터널 증후군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손목을 아예 쓰지 않는거죠... 하하하. 사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쓰지 않으면 아플 일도 없다. 거의 진리인 셈이죠. 그러나 직장인들, 현대인들 등등 우리 모두 안쓰고 살 수 있나요? 안쓰고 살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쓰지 않거나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방법을 써야 하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손목에 큰 무리가 가지 않도록 마우스를 이용할 때 높이를 손목과 맞춰줄 수 있는 마우스 손목 패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절대 홍보는 아니구요, 그냥 Dxxxx 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 이외에도 다른 제품들도 있지만 꼭 정답은 아니므로 한번 써보시고 최대한 손목에 무리가지 않도록 조절하시길 바랄게요.


또 이번에 방송에서 3초 운동법을 소개하면서 다양한 스트레칭법도 나와있으니, 시간 날 때마다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늘 우리 몸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운동도 관리도 해서 아픈 곳 없이 모두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랄게요. 저는 그럼 이만 물러가겠습니다.